자유형 팔돌리기 7단계 [엔트리-다운스위프-물잡기-인스위프-업스위프-릴리스-리커버리]

추천클릭 ▶︎ 자유형 발차기 빠르게 하는 법 (6비트 발차기)
추천클릭 ▶︎ 배영 발차기 잘하는 법 1가지 (배영 잘하는 법)
추천클릭 ▶︎ [수경추천] 패킹수경 노패킹수경 차이점 장단점 7가지: 스완스,퓨어포커스 블랙루비
추천클릭 ▶︎ 네이버 블로그
자유형 팔돌리기

자유형 팔돌리기 7단계

자유형 팔돌리기 7단계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자유형에 대한 정의를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자유형이란 영어로 free style 말그대로 자유롭게 영법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약 수영대회에 나가서 자유형을 종목을 출전하게 된다면 어떤 영법으로든 수영을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접영을 해도되고 평영을 해도 됩니다. 자유형이란 특정한 영법을 지칭하는 말이 아니기 때문에 자유’영’이 아닌 자유’형’인 것입니다. 접영, 평영, 배영은 영법을 지칭하는 것이기때문에 ‘영’이 붙는 것이죠.

우리가 자유형이라고 알고 있는 이 영법의 이름은 ‘크롤(crawl) 영법’입니다. 크롤이 모든 영법중에 속도가 가장 빠르기때문에 자유형 종목에서 크롤영법으로 수영을 하는 것이죠. 그러다보니 수영에 입문하는 사람들이 크롤을 자유형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도 이 포스팅에서 크롤을 자유형이라고 지칭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유형 팔돌리기 1단계 : 엔트리(시작) entry

자유형 팔돌리기의 시작은 손바닥을 45도 바깥쪽으로 돌려 엄지손가락으로 입수하면서 팔을 어깨 앞쪽으로 뻗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엄지손가락부터 입수하는 것입니다. 초보들은 잘모를수도 있겠지만 물을 저어서 점진적으로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자세입니다.

자유형 팔돌리기 2단계 : 다운스위프 (down sweep)

팔의 스위프는 손바닥을 약간 바깥쪽으로 향하여 아래쪽으로 물을 밀듯이 시작합니다. 손끝이 수심 약 50cm, 팔이 뒤쪽으로 향할 때까지 아래 바깥쪽으로 계속해서 물을 밀어줍니다. 손바닥은 약간 바깥쪽으로 돌려 뒤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다운스위프는 수압을 느낄 정도로 팔을 천천히 펴는 동작입니다. 팔의 뒤쪽에 수압이 충분히 걸리기 전에 물을 아래로 밀어서 다운 스위프를 시작하면 몸이 위로 솟아오릅니다. 절대로 힘을 주지 말고, 너무 서둘러서 팔을 뒤쪽으로 스위프할 필요가 없습니다. 노로 배를 젓는 느낌으로 저어주세요.

자유형 팔돌리기 3단계 : 물잡기 (catch)

물 속에서의 손동작입니다. 중요한 것은 손바닥이 약간 바깥으로 향하게 돌려주는 것입니다. 손바닥이 바깥을 향하지 않고 바로 물잡기를 땡겨주면 물을 타고 나간다기보다 물만 밀게 되어서 속도를 낼 수가 없습니다.

주의할 것은 팔꿈치를 올린 상태에서 팔의 뒤쪽에 물이 느껴지게 될 때까지 스위프를 시작하지 않아야합니다.

자유형 팔돌리기 4단계 : 인스위프 (in sweep)

손은 약간 안쪽으로 향하고 몸의 안쪽 방향으로 스위프합니다. 팔은 캐치해서 가슴 아래까지 인스위프하는 도중에 천천히 굽히고, 가슴 아래를 스위프 할 때는 약90도로 굽힙니다. 인스위프에서는 물을 끌어모으는 동작입니다. 스위프하는 손을 가속시켜주세요.

이때 반대손은 엔트리의 자세로 진입합니다.

자유형 팔돌리기 5단계 : 업스위프 (up sweep)

인스위프에서 물을 끌어모았던 손바닥을 재빠르게 바깥쪽으로 돌려서 위쪽으로 넓적다리까지 스위프합니다.업스위프 동작에서 가장 힘을 많이 실어서 속도를 높힐수 있습니다. 힘차게 노를 저어서 나가는 배라고 생각하고 손바닥을 바깥쪽으로 향하고 밀어주는 것이 관건입니다.

업스위프를 하는 동안 손바닥이 위를 향하고 있으면 허리가 잠기거나 속도가 줄어드니까 꼭 주의하세요.

자유형 팔돌리기 6단계 : 릴리스 (release)

업스위프에서 바깥으로 향했던 손바닥을 자연스럽게 안쪽으로 향하게 하고, 팔은 팔꿈치부터 수면 위로 나오게 합니다. 마치 바지주머니에서 손을 빼는 느낌으로 유연하게 다음 마지막 7단계 동작인 리커버리를 이어줍니다.

자유형 팔돌리기 7단계 : 리버커리 (recovery)

릴리스한 팔을 팔꿈치를 든 상태에서 몸의 중심선으로 젖혀 다시 엔트리까지 어어줍니다. 팔꿈치는 전반에는 굽히고 있지만 후반에는 앞으로 펴는 것입니다.


이렇게 자유형 팔돌리기 7단계를 모두 살펴봤습니다. 그럼 포인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수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속도입니다. 정해진 영법으로 조금 더 빠르게 목표지점에 도달하기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자유형 팔돌리기 7단계중에 가장 중요한 단계는 5단계 업스위프입니다. 속도를 높히기 위해 업스위프에서 최고의 속도로 물을 젓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단지 5단계 업스위프 한 가지만 잘한다고 되는 것은 아니며 모든 단계가 유기적으로 이어지듯 움직여주어야 업스위프도 더욱 힘을 받아서 속도를 낼 수 있는 것일 것입니다. 단계는 7단계이지만 이것은 모두 1가지 동작처럼 생각하면서 움직여 주여야 비로소 좋은 수영자세와 속도가 나오는 것이죠.

1~2단계는 3단계 물잡기까지의 정확한 위치를 잡는 중요한 요점입니다. 이 동안은 타성으로 나아가고 있을 뿐 스피드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다운스위프에서는 글라이딩을 쭉~ 타주어야 합니다. 스피드가 향상되지 않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이때 글라이딩을 하지않고 물을 스위프하기 시작하는데요. 여기에서 물잡기를 바로 실시하면 무거운 물을 잡게됩니다. 속도를 내는데 불필요한 무거운 물을 잡게 되면 가속을 낼수가 없습니다.

물잡기 동작에서 속도가 가장 느려집니다. 팔이 물을 스위프하는 스피드나 전진 속도가 최소로 되는 이때 몸은 물잡기한 팔 쪽으로 롤링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위치에서 양호하게 적당량의 물을 잡아서 롤링에 의해 몸을 회전시키면서 인스위프로 넘어가야합니다.

그럼 다시 한번 7단계를 떠올리면서 복습하시고 즐거운 수영을 하시기 바랍니다.

추천클릭 ▶︎ 자유형 발차기 빠르게 하는 법 (6비트 발차기)
추천클릭 ▶︎ 배영 발차기 잘하는 법 1가지 (배영 잘하는 법)
추천클릭 ▶︎ [수경추천] 패킹수경 노패킹수경 차이점 장단점 7가지: 스완스,퓨어포커스 블랙루비
추천클릭 ▶︎ 네이버 블로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