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K68 키보드 리뷰 후기 [10만원대 래피드 트리거 키보드 VGN] 람주 아틀란티스 프로 vs 드렁크디어G65

추천클릭 ▶︎ 기계식 키보드 추천 로프리 플로우 키보드
추천클릭 ▶︎ 독거미 키보드 국내정발AULA F87 Pro [기계식 키보드 추천]
추천클릭 ▶︎ 로지텍 키보드, 로지텍G PRO X 60 키보드
ATK68

ATK68 키보드 VGN의 10만원대 래피드 트리거 키보드 리뷰 후기

ATK68 키보드 리뷰입니다. ATK68은 vgn에서 출시한 래피드 트리거가 가능한 자석축 키보드 입니다.

래피드 트리거란?
키보드의 스위치 입력이 해제되는 지점과, 해제되었을 때 다시 입력되는 지점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한다. 중요한 점은 스위치의 입력과 해제가 고정된 지점이 아닌 현재 위치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요즘 우팅을 시작으로 래피드 트리거 기능이 탑재된 자석축 키보드들이 대거 출시를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래피드 트리거 키보드들은 가격대가 높아 접근성이 좋지 않았지만 최근들어 10만원대 래피드 트리거 기능이 탑재된 키보드들이 출시를 하고 있는데요. ATK68도 그 중 하나로 잠자리 마우스로 유명한 VGN에서 출시한 키보드입니다.

ATK68

이 정도 가격대에 비슷한 제품이라면 드렁크디어의 G65라는 제품이 있는데 아마 두 제품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ATK68을 리뷰하면서 G65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까지도 하나씩 빠르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TK68 키보드 제품 구성품

ATK68의 구성품으로는 키보드와 C타입 케이블, 설명서, 키캡 리무버가 들어 있습니다.

ATK68

패키징 자체는 키보드를 구매하면 가장 기본적인 구성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TK68 키보드 외관 살펴보기

ATK68

ATK68 키보드는 68키의 방향키가 있는 미니배열의 키보드입니다.

ATK68

배열 자체는 G65, 람주 아틀란티스 프로와 동일합니다.

ATK68

근데 대부분의 68키 키보드는 DEL 키가 백스페이스바 바로 옆에 있는데 이건 기본적으로 한 칸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게 좀 불편하신 분들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키를 변경할 수 있으니 키를 바꾸고 키캡만 바꿔서 장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ATK68

키보드를 좀 더 살펴보면 상판은 알루미늄 하판은 플라스틱으로 되어있습니다.

ATK68

G65의 경우 전체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고 아틀란티스 프로는 전체가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는데 ATK68은 상판만 알루미늄 하판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 딱 그 중간의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니배열의 키보드라기엔 어느 정도 무게감이 느껴지는 편이기도 한데요 상판이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다 보니 저가형 같은 느낌은 없고 G65와 비교했을 때 확실히 외관은 가격대가 좀 더 있어 보이는 느낌이 있습니다.

ATK68

바닥면엔 4개의 미끄럼방지 고무만 붙어 있어 따로 높이 조절은 불가능합니다. 대부분의 미니 배열 키보드들은 높이 조절 받침대가 없는데 아마 사이즈가 워낙 작아 여기 홈을 팔수가 없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F열이 없다 보니 손을 높게 뻗을 일이 없어서 사용하는 데 큰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외관을 살펴봤을 때 딱히 뭐 엄청 이쁘다든가 키캡 컬러에 특징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그냥 무난한 알루미늄 상판을 가진 키보드 정도의 느낌입니다. 확실히 아틀란티스 프로 옆에 있으면 아틀란티스 프로가 빛나기도 하고 G65는 가격대가 더 비싼데도 뭔가 옛날 레트로 감성 키보드 같은 느낌이 듭니다.

정말 딱 무난한 일반적인 게이밍 키보드의 외관을 가졌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ATK68 키보드 키캡/스위치

ATK 키캡과 스위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TK68

키캡은 PBT 키캡이 사용되었고 폰트가 얇고 한글 각인은 되어 있지 않습니다. LED 투과도 깔끔한 편이었으며 텍스처 질감이 느껴지는 키캡으로 led 투과가 뭐 엄청 깔끔하게 모든 면적에 나오진 않았지만 그래도 폰트 자체는 깔끔한 편입니다.

ATK68

스위치는 atk2세대 red 스위치와 게이트론 2세대 마그네틱 스위치 두 종류가 있는데 제가 구매한 스위치는 게이트론 2세대 스위치로 키압이 조금 있고 반발력도 어느 정도 있는 스위치입니다. 아마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키압이 강하다고 느낄 정도로 키압은 조금 있는 편이었고 상품페이지에도 반발력이 2세대 레드 자석축에 비해 강하다고 나와 있습니다.

스테빌은 모두 공장 윤활이 되어 있는데 윤활제가 상당히 많이 발라져 있어 뻑뻑한 느낌이 강하게 들었는데요다른 키보드들과 타건음을 비교해 보면 확실히 타건음이 다른 자석축 키보드들과 다르게 보글보글 거리는 느낌이 조금 있습니다. 실제 타건도 보글보글 거리는 느낌이 있고 타건감은 자석축 중에 상위권으로 좋은것 같습니다.

ATK68

그리고 통울림도 없었는데 알루미늄 하우징에 알루미늄 보강판, 실리콘 흠읍재pcb 아래쪽으로 실리콘 하단 흡음재까지 통울림을 최대한 잡으려고 노력한 게 보였습니다. 기계식에 비해 타건감이 살짝 심심하긴 하지만 자석축 중에서는 타건감이 괜찮은 편으로 개인적으로는 호에 속하는 편이었습니다. 다만 스페이스바 쪽의 소리는 꽤 큰 편이라 적응이 조금 필요하긴 했습니다.

ATK68 키보드 래피드 트리거 기능

가장 중요한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TK68

atk68 키보드는 자석축이 탑재되어 있다 보니 소프트웨어를 통해 래피드 트리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TK68

입력 지점은 최소 0.1부터 최대 4mm까지 설정할 수 있고 래피드 트리거 값도 0.1mm에서 4mm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입력 지점제가 직접 측정한 측정값으로는 입력 지점을 0.1로 설정했을 때 실제 눌리는 지점은 0.38이 가장 많이 측정되었고 0.2로 설정 시 0.4, 0.3으로 설정 시 0.5, 0.4로 설정 시 0.58로 실제 입력값에 비해 0.2 정도가 밀리는 것 같습니다.

ATK68

그리고 가장 중요한 래피드 트리거 측정값으로는 평균을 내는 게 무의미할 정도로 들쑥날쑥한 값이 계속해서 측정되었는데 래피드 트리거 0.1로 설정 시 0.1부터 0.24값 안에서 값이 계속해서 변했고 0.2 설정 시 0.1부터 0.29까지 고정값 없이 측정되었습니다. 0.3으로 했을 때도 마찬가지였고 0.4도 마찬가지로 0.4부터 0.7 범위까지 굉장히 들쑥날쑥 했습니다.

입력지점 값이나 래피드 트리거 값의 정확도는 확실히 아쉬웠는데요. 다른 래피드 트리거 키보드들이 정확하다기보단 특정 값이 계속해서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atk68은 측정을 할 때마다 계속해서 다른 수치가 나와 살짝은 불안정한 모습이 보였습니다.

ATK68 키보드 벽돌 이슈

ATK68

실제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했을 때 벽돌이 되는 이슈도 있었는데 현재 그 이슈가 완전 사라졌는지는 모르겠지만 레딧에 해결 방법이 올라왔고 제가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했을 때는 벽돌이 안 돼서 아마 어느 정도 해결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ATK68

여튼 벽돌이 될 정도의 이슈면 상당히 큰 이슈이고 측정값을 보셨다시피 정확하지 않아서 타건감과 알루미늄 외관은 드렁크디어 g65에게 승리지만 입력 지점과 래피드 트리거 값을 보면 g65의 승리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TK68

그렇다고 래피드 트리거 기능을 못 쓸 정도는 아니지만이 값이 정확하게 나오는게 왜 중요하냐면 만약 발로란트를 한다고 쳤을 때 래피드 트리거 값이 계속해서 변하니까 브레이킹 잡는 것도 어느 때는 느렸다가 어느 때는 빠르게 잡혔다가 일관성이 없는 그런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아직은 좀 더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정확도가 개선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ATK 68 그 외의 기능

ATK68

이외의 기능으로는 RGB 설정이 가능하고, 키 변경이 가능하고, 퍼포먼스 탭에서 speed x 모드 설정이 가능한데 이걸 설정하게 되면 입력 지점이나 래피드 트리거 값에 차이가 있나 하고 측정을 해봤는데 입력 지점과 래피드 트리거 정확도에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아마 pc로 보내는 전송속도 정도를 올리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ATK 68 구매방법

atk68은 국내 정발 제품이 없어 직구를 해야 하는데 저는 그냥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통해 구매를 했고 배송비 25,000원 포함 104,800원에 구매를 했는데요. 가격만 놓고 본다면 현존하는 알루미늄 래피드 트리거 키보드 중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하는 제품으로 입력 지점과 래피드 트리거 값만 정확했다면 가성비 1티어가 될 수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atk68과 g65 중 추천을 한다면 atk68이 할인가로 10만원 이하로 떨어진다면 그 가격에는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을 하고10만원 이상이라면 3만원 정도 더 주고 g65를 구매하는 게 좀 더 좋은 선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게임 티어가 엄청 높지 않고 하드한 게이머가 아닌 일반적인 게이머라면 3만원 더 저렴한 atk68도 괜찮을 것 같고요. 이건 뭐 상황에 따라 구매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추천클릭 ▶︎ 기계식 키보드 추천 로프리 플로우 키보드
추천클릭 ▶︎ 독거미 키보드 국내정발AULA F87 Pro [기계식 키보드 추천]
추천클릭 ▶︎ 로지텍 키보드, 로지텍G PRO X 60 키보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