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 재건축 차이점과 다른점 8가지

재개발 재건축 차이점

재개발 재건축 차이점과 다른점

여러분들이 신축 아파트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청약 당첨
  2. 재개발 투자
  3. 재건축

첫째로 청약에 당첨되면 당연히 좋겠지만 당첨되기가 너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재개발과 재건축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두 가지가 같은 개념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물론 비슷한 부분도 있지만 다른 부분도 많습니다. 재개발과 재건축은 둘 다 노후한 밀집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을 말하는 것인데요. 그럼 어떤 부분들이 같고 어떤 부분들이 다른지 한 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재개발은 빌라 재건축은 아파트?

일반적으로 아파트는 재건축, 빌라는 재개발이라고 알고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재개발은 구역을 통째로 밀어버리는 사업이고 재건축은 지역을 적당히 보수하는 사업입니다. 재개발 사업이 보통 빌라촌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오래된 빌라촌은 도로나 환경이 열악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 재개발 : 도로도 좁고 주변의 정비기반시설이 정비되지 않은 곳을 싹 밀고 새로 정비하는 사업
  • 재건축 : 도로가 잘 되어있고 주변에 정비기반시설이 양호한 지역을 낡은 곳만 부분적으로 정비하는 사업

재개발 재건축 차이점 8가지

재개발 재건축 차이점
  1. 정비기반시설이 양호하면 기부채납을 안해도 되지만, 열악하면 많이 해야합니다. 정비기반시설이 이미 갖춰져있으면 개발할 때 새로 만들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1. 정비기반시설 : 도로, 상 하수도, 공원, 공용 주차장, 공동구, 녹지, 하천, 공공공지, 광장, 소방용수시설, 비상대피시설, 가스공급시설 및 공동이용시설 등을 말한다. 
2. 기부채납: 개발 사업자가 재건축, 재개발을 할 때 일정부분의 땅에 공공시설을 설치해 국가나 지자체에 무상으로 제공하는 것.

2. 재개발과 재건축의 가장 큰 차이 두 가지는 ①전매 가능 시점과 ②초과이익환수제 부분입니다.

  • ①전매 가능 시점 : 재개발이 재건축보다 물건을 사고파는 기간이 길어서 환금성이 좋습니다.
  • ②초과이익 환수제 : 초과이익환수제란 2006년 노무현 정부때 생겨난 것으로 설립 당시부터 정비 사업이 완료되는 시점까지의 개발이익을 최대 50%까지 부담금 형식으로 내는 것을 말합니다. 재개발은 초과이익을 환수하지 않지만 재건축은 시세차익에 대해서 세금이 부과됩니다.
재개발 재건축 차이점

3. 재개발은 여러 구역이 있지만 가장 많고 투자금이 적게 들어가는 것은 빌라입니다. 최근에는 빌라가격이 좀 높아졌지만 다시 하락하는 추세이고 아파트, 단독주택, 상가, 도로와 같은 물건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4. 재개발이 되려면 단계별로 넘어야하는 부분이들이 많고 반드시 재건축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30년정도 노후화가 진행되었다면 재건축을 할 수있게됩니다.

추천클릭 ▶︎ 부동산 경매 수익률 계산방법 2가지
추천클릭 ▶︎ 매매사업자 vs 법인 단기매도 경매 1000만원 수익내기
추천클릭 ▶︎ 매매사업자로 경매하면 단기매도 양도세 줄일 수 있다. 5가지 정리
추천클릭 ▶︎ 네이버 블로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