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 보는 요령 6단계] 부동산 용어 토지공부 용도구역, 용도지구, 용도지역 구분

부동산 용어

부동산 용어 토지공부 용도구역, 용도지구, 용도지역 구분

이 포스팅은 하지않으려고 했습니다.

토지공부를 진지하게 하는분들을 위해 부동산 용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용도구역, 용도지구, 용도지역을 구분하는 것인데요. 이를 앞글자에 용이 들어간다고 해서 ‘3가지 용’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사실 이 포스팅을 하는게 저에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왜냐면 검색빈도가 높지 않아서 수익이 나지 않는 포스팅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토지를 보는 눈을 높이기 위해서는 3가지 용 대한 개념을 확실히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토지개발을 보는 큰 틀이기 때문입니다.



땅(토지)을 보는 요령의 순서를 알아보자

땅을 볼 때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할 첫번째 순서는 필지입니다.

필지는 땅을 셀 때의 단위를 말합니다.

① 지번부여지역의 토지로서 소유자와 용도가 같고 지반이 연속된 토지는 1필지로 할 수 있다.
② ①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토지는 주된 용도의 토지에 편입하여 1필지로 할 수 있다. 다만, 종된 용도의 토지의 지목이 대(垈)인 경우와 종된 용도의 토지 면적이 주된 용도의 토지 면적의 10%를 초과하거나 330m2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필지 (토지이용 용어사전)

땅을 구분하는 두번째 순서는 지번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지번이란 땅의 주소를 말하는 것이죠.

세 번째로 확인해야 할 것은 지목입니다.

지목이란 토지를 사용할 수 있는 용도를 구분해둔 것인데요. 모두 28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지목의 종류에 관해서는 예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클릭 ▶︎ 토지 지목 종류 28가지를 정리해보자

네 번째로 확인 할 것은 용도지역 입니다. 용도지역은 모두 21개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용도지역이란 현재의 땅에서 개발 할 수 있는 지역을 구분해둔 것입니다. 예를들어 주택을 개발하는 지역, 상가를 중심으로 발전할 수 있는지역, 농가 등등 발전할 수 있는 성격을 구분한 것이 용도지역이죠.

다섯 번째로는 도로의 상황을 살피는 것입니다. 땅과 도로는 아주 중요한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땅이 도로와 연결이 되고 안되고가 땅값에 큰 영향을 줍니다.

도로에 관해서는 예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클릭 ▶︎ 현황도로란 무엇일까?

마지막으로 기본적인 5가지 장부를 살펴보면선 농지, 지구단위 그린벨트와 같은 것들을 확인합니다. 땅을 확인하는데 토지이음이 기본인것은 이미 여러차례 언급하였습니다.




네번째 순서인 용도지역에 대해 알아보자

땅을 보는 순서에서 중점적으로 알아볼 것이 바로 네번째 순서인 용도 지역입니다. 용도지역을 알기위해서서는 용도구역, 용도지구까지 같이 묶어서 생각을 해봐야하는데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용도구역 < 용도지구 < 용도지역 순으로 보완해나가면서 업그레이드되는 개념입니다.

용도지역

그래서 용도지역이 가장 큰 개념의 범위로 제일 비싼 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용도지역은 도시지역, 관리지역, 농림지역, 자연환경 보전지역으로 나눠져있고 모두 21가지로 세세하게 분류되어있습니다. 다음 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용도구역
  • 도시지역 : 주거지역 6개, 상업지역 4개, 공업지역 3개, 녹지지역 3개로 분류됩니다.
  • 관리지역 : 계획관리, 생산관리, 보전관리가 있습니다. 계획관리를 잘하면 도시지역으로 승급되고 생산관리를 잘하면 농림지역으로 승급되고 보전관리를 잘하면 자연환경 보전지역으로 승급되는 시스템입니다.
  • 농림지역과 자연환경 보전지역은 각 1개씩 있습니다.

용도지역 21개의 건폐율과 용적율로 개발 할 수 있는 건물을 가늠할 수 있고 녹지지역, 농림지역, 자연환경 보전지역은 건페율이 낮아서 싼 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사항은 모두 ‘토지이음’에서 확인할 수있으니까 개발가능한 건축물이 무엇인지 확인하면 좋은땅을 고를 수 있습니다.

용도지역의 개념을 암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글자만 따서 외워보세요.

  • ​용도지역 = 도, 관, 녹, 자
  • 도시지역 = 주, 상, 공, 녹
  • 관리지역 = 계, 생, 보
추천클릭 ▶︎ 지구 단위 계획 구역 이란 무엇일까? 2가지 종류 정의
추천클릭 ▶︎ 농업경영체 등록으로 농업경영체 혜택받고 귀농하자!
추천클릭 ▶︎ 임업경영체 등록과 임업인으로 산림조합원에 가입하는 방법 6가지로 정리
추천클릭 ▶︎ 농지은행은 무슨일을 하는 것일까? 농지연금의 7가지 사업을 알아보자
추천클릭 ▶︎ 매매사업자로 경매하면 단기매도 양도세 줄일 수 있다. 5가지 정리
추천클릭 ▶︎ 농지임대 가능한 6가지 경우와 편법으로 농지임대하는 법
추천클릭 ▶︎ 그린벨트에 관한 5가지 사항
추천클릭 ▶︎ 임야경사도부터 입목본수도와 임목축적까지 3가지를 모두 알아보자.
추천클릭 ▶︎ 토지 지목 종류 28가지를 정리해보자
추천클릭 ▶︎ 토지이용계획 확인서 보는법 5가지
추천클릭 ▶︎ 토지경매 공부 5가지 핵심
추천클릭 ▶︎ 국도와 고속도로의 종류와 도로폭 길이
추천클릭 ▶︎ 현황도로란 무엇일까?
추천클릭 ▶︎ 완충녹지와 접도구역을 구별하는 기준
추천클릭 ▶︎ 법정지상권 경매 수익창출 4가지 방법 및 지료계산
추천클릭 ▶︎ 좋은땅 찾는 법 5가지 단계
추천클릭 ▶︎ 저촉 전필 접합의 뜻은 무엇일까?
추천클릭 ▶︎ 건폐율 용적률 뜻 개념 계산법
추천클릭 ▶︎ LH 투기, 내부 정보 투기사건, 토지경매의 농지란?
추천클릭 ▶︎ 농취증 발급절차와 주말체험 영농계획서 발급
추천클릭 ▶︎ 네이버 블로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