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유세란? 보유세 뜻_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2가지와 보유세 계산기

추천클릭 ▶︎ 아파트 부동산 취득세 계산에 관한 5가지
추천클릭 ▶︎ 취득세 계산 쉽게 하는 법 4단계 [취득세 계산기]
추천클릭 ▶︎ 권리분석 하는 법 말소기준권리 5가지
추천클릭 ▶︎ 경매비용 지출 10가지 종류에 관해 알아보자
추천클릭 ▶︎ 부동산 네이버 블로그
보유세란

보유세란 무엇일까?

보유세에 관해 알아보자. 보유세란 보유하는 중에 내는 세금을 말한다. 부동산을 보유하면서 내는 세금은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 종부세 ) 가 있다.

(1) 재산세

주택은 매년 6 월 1 일을 기준으로 주택을 소유한 사람에게 1 년치 재산세가 부과된다. 이를 7 월과 9 월에 나누어 납부한다.

보유세란

(2) 종합부동산세

주택의 공시 가격 합계액이 6 억 원 ( 1 세대 1 주택 단독명의는 9 억 원 ) 을 초과하는 경우 에는 12 월에 종합부동산세도 내야 한다.

보유세란

보유세는 언제낼까?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가 매 년 6 월 1 일에 과세되므로 집을 팔 때는 6 월 1 일 이전에 잔금을 받는 것 이 좋고, 반대로 집을 살 때는 6 월 2 일 이후에 사야 좋다. 그래야 그해 의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를 내지 않기 때문이다.

공동명의 세금의 경우 (1) 재산세

재산세는 부동산을 기준으로 부과하기 때문에 공동명의를 해도 세금 이 줄지 않는다. 단독명의 주택 1 채의 재산세가 500 만 원이라면 공동 명의를 하면 남자 250 만 원, 여자 250 만 원이 나온다. 결국은 내야 할 액수는 똑같다.

공동명의 세금의 경우 (2) 종합부동산세

반면 종합부동산세는 사람을 기준으로 부과하고, 누진세율 구조라 명의를 분산하면 세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집을 살 때 명의 를 신경 써야 한다. 통산 1 주택은 공동명의가 유리하고, 조정 대상 지 역의 2 주택이라면 각각 1 채씩 소유하는 것이 세율 면에서 유리하다.

보유세란

만약 소유한 주택의 규모가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에서 세금이 많이 나와 생활에 영향을 미칠 정도면 주택을 추가로 구입하는 것보다 당장 은 주택이 아니지만 나중에 아파트가 될 걸 ( 상가나 도로 ) 공략하는 것도 요령이다.

보유세는 공동주택가격으로 매겨진다. 재건축 아파트가 시세 15 억 원이라면 대략 공동주택가격은 10 억 원이면 10 억 원에 대한 세금을 내 지만, 재개발 빌라가 시세 15 억 원이라면 대략 공동주택가격은 5 억 원 ~ 6 억 원이다. 여러 채를 보유하는 데에도 재개발이 유리한 부분이다.

부동산 임대 보유세의 경우

만약 부동산을 임대해서 세를 받는다면 이외에도 종합소득세를 내야 한다. 주택은 연간 수입금액이 2,000 만 원 이하라면 14 % 의 낮은 세율 로 분리 과세를 선택할 수 있다.

상가 보유세 경우

상가는 무조건 사업소득과 다른 근로소득을 합쳐서 5 월 말까지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한다.

종합부동산세에서 중과세율 적용 대상

  • 조정 대상 지역에 2 주택 이상 소유자
  • 비조정 대상 지역에 3 주택 이상 소유자
  • 조정 대상 지역 1 채 + 비조정 대상 지역 1 채 또는 비조정 대상 지역 2 채 소유자 는 중과세율 미적용

보유세 계산기 바로가기

https://xn--989a00af8jnslv3dba.com/%EB%B3%B4%EC%9C%A0%EC%84%B8

추천클릭 ▶︎ 아파트 부동산 취득세 계산에 관한 5가지
추천클릭 ▶︎ 취득세 계산 쉽게 하는 법 4단계 [취득세 계산기]
추천클릭 ▶︎ 권리분석 하는 법 말소기준권리 5가지
추천클릭 ▶︎ 경매비용 지출 10가지 종류에 관해 알아보자
추천클릭 ▶︎ 부동산 네이버 블로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