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나이제한 34세 이하 연령제한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추천클릭 ▶︎ 경매 낙찰후 진행 과정 4단계로 정리해보자
추천클릭 ▶︎ 유치권 행사를 깨트리는 방법과 유치권 행사에 관한 정의 6가지
추천클릭 ▶︎ 권리분석 하는 법 말소기준권리 5가지
추천클릭 ▶︎ 경매비용 지출 10가지 종류에 관해 알아보자
추천클릭 ▶︎ 부동산 네이버 블로그


대출 나이제한

대출 나이제한 34세 이하 연령제한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가까운 시일 내에 집을 살 때 대출을 염두하고 계시는 분은 이 포스팅을 끝까지 보시기 바랍니다. 살면서 주택담보대출은 우리가 뗄레야 뗄 수 없는 것입니다. 집을 살 때 오롯이 본인의 돈으로 집을 사는 사람은10%도 되지 않습니다, 보통 90%는 대출을 끼고 집을 사게 되는데요. 우리가 이렇게 중요한 대출이 계속 어떻게 바뀌어가는지 좀 시시각각으로 알고 있어야 도움이 될 것입니다.

최근에 50년 주택담보대출이 나왔었는데요. 원래 보통은 주택담보대출은 30년 동안 나눠서 갚았습니다. 원금과 이자를 나눠서 갚다가 40년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최근 50년까지 나오게 된것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대출 잔액이 굉장히늘었습니다. 1조원 가량 대출이 더늘어났다고 합니다. 이렇게 30년보다 50년이 좋은 이유는 매달 갚아가는 그 금액이 조금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체감상 매달 내가 납부하는 원금과 이자가 좀 줄어들다보니까 이것을 선택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상품에 특별한 제한 사항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다음 달부터(2023년 9월)특별한 제안상이 생깁니다.

그래서 혹시나 최근에 집을 계약했고 대출을 앞두고 있으신 분들은 이 포스팅을 보시면 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왜 하필 34세일까?

대출 나이제한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이 나왔는데요. 이것을 34세 이하 연령제한을 좀 검토하고있습니다. 왜냐하면 지난달만 하더라도 4대 은행에서 1조 2,800억원가량 대출이 일어났는데 정부에서는 집값의 경착륙을 조금 막기 위해서 그리고 대출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기위해서 시행을 했던 건데 지금 오히려뭐 집값이 반등을 하려고 하고 있죠. 그러다 보니까 ‘야 이거 무분별하게 대처를 해주면 안되겠다~’라고 또 방향을 전환을 한 것입니다.

근데 왜 하필 34세일까요?

신한은행에서는 이미 34세 이하만 50년짜리 대출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신한은행에서는 3억6천만원 팔았구요. 그 제한이 없는 국민은행에서는 3,200억 하나은행에선 4,900억농협에서는 4,600억 거의 제한이 없는 곳에서는 천 배 정도 넘게 대출을 팔았습니다.

이것을 보고 정부에서는 ‘아 이렇게 좀 제한을 두니까 대출이 많이 좀 줄어드는구나~ 그러면 우리가 저 나이를 한번 기준으로 잡아 보자~’ 라고 생각을 한 것입니다.

그리고 매달 나가는 금액이 50년으로 나누다 보니까 부담이덜기도 하지만 dsr(나의 소득 기준으로빌려주는것) 이기 때문에 내가 30년 안에 나눠서 갚을 수 있는 금액보다 50년 안에 나눠서 갚을 수 있는 금액이 더 크겠죠. 그러면 대출을 더 받을 수 있다는 뜻도 됩니다.

그래서 아까 앞에서 나온대로 매달 상환하는 돈이 작아지고 두번째로는 대출을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결국에는 대출이 늘어나는 그런 효과가 생긴 것입니다.

뉴스 기사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연소득 5000만원인 경우에 금리가4.3%일 경우 가정하면, 30년 만기일 때는 대출 한도가 3억3천만원 그런데 50년 만기일 때는4억까지늘어납니다. 거의 뭐 한 7천만원 가량더 늘어나게 된것입니다.

원래는 DSR때문에 은행에서 돈을 많이 빌릴 수없었는데 저렇게 50년 만기가 되다보니까 조금 더 많이 빌릴 수 있게 되고 지금 상황에서 돈을 빌려서 또 집을사는 사람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내달(9월) 민간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에도 나이 제한

주택담보대출

다음 달 9월부터 적용될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다음 달 초가 될지 중순이 될지 이런거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혹시 현재 집을 계약한 상태로 잔금일이 다음 달이고 50년 만기 주담대를 받으려면 한다면 조금 서둘러서 잔금을 치르는 것도 좀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같습니다.

집은 전액 내돈 주고 살 순 없으니까 근데 무리한 대출을 일으키는 것은 좋지 않지만 이미 계약을 해버린 사람은 한번 검토를 해보면 좋고 지금 34세 나이에 걸려있기 때문에 아마 다음 달부터는 34세를 넘어가시는 분들은 50년 만기 대출을 받기 어려울것입니다.

근데 아마 34세 이상이라도 40년 이런 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금액에서 빌리는 금액에서 차이가 조금 있을 수 있고 매달 납부하는 금액에서 차이는 조금있을 수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의 40대는 이런저런 정부의 정책에 혜택을 받지 못하고 피해를 많이 보는 세대입니다. 학자금 대출도 사체 수준의 고금리로 떼였던 세대이니까요. 우리가 돌아가는 세상이나 정부의 정책을 바꾸긴 어렵습니다. 그런데 저렇게 정보를 알고 혹시나 나에게 필요하다면 즉각 대응을 하고 활용을 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것도 여러분들한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천클릭 ▶︎ 경매 낙찰후 진행 과정 4단계로 정리해보자
추천클릭 ▶︎ 유치권 행사를 깨트리는 방법과 유치권 행사에 관한 정의 6가지
추천클릭 ▶︎ 권리분석 하는 법 말소기준권리 5가지
추천클릭 ▶︎ 경매비용 지출 10가지 종류에 관해 알아보자
추천클릭 ▶︎ 부동산 네이버 블로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